본문 바로가기
궁금한 기초 전기지식

오늘의 궁금증 Q74/ CDM이란 무엇일까?

by 지식타비 2020. 6. 3.

안녕하세요!

오늘은 CDM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CDM

CDM이란

(Clean Development Mechansim)

청청 개발체제를 말합니다.

CDM사업은 전 세계적으로 심화되고 있는 지구 온난화 현상을 완화시키기 위하여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이 공동으로 추진하는 온실가스 감축사업입니다.

 

CDM 사업을 통해, 선진국은 개발도상국에서 적은 비용으로 온실가스를 줄일 수 있으며, 한편 개발도상국은 선진국으로부터 앞서있는 친환경 기술에 대한 기술 투자를 받게 되어 지속 가능한 개발을 할 수 있습니다.

 

 

CDM 사업의 특징

 

CDM 사업은 일반 투자사업과는 다른 몇가지 특징을 가집니다.

첫째, 사업을 수행하여 발생되는 이득이 소요비용보다 작아서 상업적으로 추진이 불가능한 사업이 온실가스 배출 저감실적의 판매 및 환경비용을 고려할 경우 상업성이 확보되어 진행되는 사업입니다.

그렇다면 상업성이 있는 사업은 CDM 사업이 될 수 없는것일까요?

현실적으로 상업성이 있는 사업들도 다양한 장애요인에 의해 실시되지 못하는 경우도 존재하기 때문에, 추가성을 단순히 재정적 추가성이나 환경적 추가성이라고 정의하여 적용하기보다는, 추가성을 온실가스 배출 저감 사업을 수행하는데 걸림돌이 되는 장애 요인 극복을 통하여 증명되어야 한다는 논의가 있습니다.

 

 

CER

 

 CER이란

(Certified emission reduction)

탄소배출권, 인증 감축량 또는 공인인증 감축량이라 불립니다.

CDM 사업을 통해 온실가스 방출량을 줄인 것을 유엔의 담당기구에서 확인해 준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탄소배출권은 배출권거래제에 의해서 시장에서 거래가 될 수 있습니다.

2014년 기준 탄소배출권 1톤의 가격은 392유로입니다.

선진국이 개발도상국에 가서 온실가스 감축사업을 하면 유엔에서 이를 심사, 평가해 일정량의 탄소배출권(CER)을 부여합니다. 이 온실가스 감축사업을 CDM사업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