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자기 여자 현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유도전동기의 자기여자 현상
유도전동기의 부하역률 개선을 목적으로 콘덴서를 설치합니다.
그런데 유도전동기의 무효전력은 크게 변동하지 않습니다.
이럴 경우 모터 정지를 위해 MC를 개방한 후에도 부하 측 전원이 즉시 0으로 되지 않고 이상 상승하거나 감쇠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작업 현장의 호이스트를 off 하였음에도 즉시 정지하지 않는 현상)
이런 현상을 유도전동기의 자기여자 현상이라 하며 전동기가 전원에서 개방된 후에도 회전을 계속하는 데이는 전원에서 공급되던 여자 전류가 콘덴서에서 공급됨에 기인하는 것으로 전동기가 유도발전기가 되는 것입니다.
이에 의하여 전동기 콘덴서 모두 절연성능에 악 영향을 주게 되는데 콘덴서 용량이 전동기의 여자 용량보다 클수록 영향은 더 커지게 됩니다.
전동기 정격 출력 운전으로 회로의 역률이 100% 되는 콘덴서를 설치할 경우 전압은 140% 정도 까지 상승합니다.
또한 자기여자 현상은 스스로 자속을 공급한다는 이야기입니다.
발전기 부하에 C부하가 걸리게 되면 증자 작용으로 인해 주 자속이 증가합니다. 이로 인해 유기 기전력이 증가하여 자기 여자 현상이 발생합니다.
동기발전기의 자기여자는 선로의 충전 전류에 의해 단자 전압이 상승하여 절연이 파괴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자기 여자 현상 대책
수전단에 리액턴스가 큰 변압기를 사용합니다.
발전기를 2대 이상 병렬 운전합니다.
동기 조상기를 부족 여자로 사용합니다.
단락비가 큰 기계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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