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궁금한 기초 전기지식

오늘의 궁금증 Q72/ 대기전력이란?

by 지식타비 2020. 5. 30.

 

 

 

 

 

안녕하세요!

오늘은 대기전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기전력

 

대기전력이란 전원을 끄면 전기제품이 전력을 소비하지 않는 것으로 여길 때가 많습니다. 

대기전력이란 바로 전원을 끈 상태에서도 전기제품이 소비하는 전력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컴퓨터, 텔레비전 등 사무, 가전기기는 대기상태에서도 많은 전력을 소비하고 있습니다. 

특히 가정에서 쓰는 전기밥솥, 세탁기, 에어컨과 같은 전기제품은 코드만 꽂혀 있어도 대기전력으로 인해 전력이 소비가 됩니다. 그래서 대기전력을 흔히 전기흡혈귀라는 표현을 쓰기도 합니다.

대기전력으로 가정 전력사용량의 11%나 낭비되고 있다고 합니다.

 

대기전력을 많이 소비하는 제품

 

2011년 대기전력 실측조사에 따르면, 대기전력을 가장 많이 차지하는 가전제품 중 1위는 셋톱박스였습니다.

셋톱박스는 일반적으로 주문형 비디오(VOD), 네트워크 게임 등 차세대 쌍방향 멀티미디어 통신 서비스를 이용하는 데 필요한 가정용 통신 단말기로, IPTV 서비스에 가입 중이거나 아날로그 TV를 사용중인 가정에선 반드시 TV 옆에 놓여 TV와 함께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셋톱박스는 사용할 때는 평균 17W 정도의 비교적 적은 전력을 사용하지만 완전히 전원을 OFF시키지 않으면 대기모드로 작동되어 평균 12.27W의 전력을 낭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반 가정에서 평균 TV 시청 시간이 3시간이고 미시청 시간이 21시간임을 감안해 본다면 셋탑박스는 21시간 동안 대기모드로 사용되고, 셋탑박스의 평균 대기모드 전력 12W를 생각해 보면 21시간 * 12W * 365일로 연간 가정에서 셋탑박스로 인해 90Kw 이상의 전력이 낭비되고 있다는 뜻입니다.

90Kw는 가정에서 하루 10시간씩 에어컨을 3개월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전력량보다 많은 양이라고 합니다.

 

대기전력을 줄이는 방법

 

 

 

 

대기전력 차단 멀티탭과 콘센트입니다. 이런 도구 없어 플러그를 뽑는 것만으로도 대기전력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멀티탭을 사용하면 더 편리하게 대기전력을 차단할 수 있는데요. 켜짐, 꺼짐 스위치가 있는 멀티탭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전원 코드마다 해당 기기의 이름을 적어 놓으면 전력을 차단할 때 편리합니다.

최근에는 IoT(사물인터넷)를 이용해서 어디서든 전기를 원격 제어할 수 있는 스마트 멀티탭과 스마트플러그도 출시됐습니다. 이 제품들은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전원 온오프 상태를 이용자에게 알리고, 전원을 제어하거나 타이머를 설정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자제품을 구매할 때 대기전력 저감 우수제품을 선택하는 습관도 필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