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의 궁금증은 바로 매설지선에 관한 것 입니다.
전기를 공부하다보면 역섬락 방지대책으로 "매설지선을 설치한다"라고 암기합니다.
전기기사를 취득하였을때는 그냥 외우고 넘어갔지만 현재 전기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고자 다시 공부하는 입장에서 이 부분에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매설지선이란 접지를 위하여 땅 속에 묻어 놓은 전선을 말합니다.
역섬락을 방지하기 위하여 지하30~60cm 정도의 깊이에 매설하는 30~50cm 정도의 아연 도금 철선 입니다.
여기서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역섬락을 어떻게 방지하는것인가?
우선 여기서 말하는 역섬락이란 뇌가 철탑에 들어왔을때 철탑에서 전선로로 섬락 하는것을 말합니다.
자 그럼 매설지선을 설치하여 탑각접지저항을 낮춰준다
탑각 접지 저항?? 이론만 봤을때는 무엇인지 몰랐습니다.
이 탑각 접지 라는 것은 철탑의 각 모서리 부분 4군데에 매설지선을 심는것 입니다.
그렇다면 "왜" 이 탑각접지저항낮춰줘야 할까요?
이 전기라는것은 여러길이 있으면 자신이 편한곳으로 흘러갑니다.
즉 저항이 낮은 곳 으로 흘러갑니다!
근데 만약 이 탑각접지저항이 높으면 가공 지선이 포착한 직격뢰는 대지로 흐를 수 없고, 이로인해 철탑의 전위가 상승하여 철탑부에서 애자 등등을타고 전력선에 방전하는 "역섬락"을 발생하는 것 입니다.
보통 송전탑의 경우 산악지역에 많이 설치하기 때문에 바위가 많은 경우 땅에 접지봉을 박아도 접지 저항값을 구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 떄문에 모서리에 매설지선을 설치하여 저항값을 낮게 설치합니다. 이로인해 낙뢰가 발생했을 때 역섬락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합니다.
전력을 수송하는데에 있어 갖가지 자연 현상에 노출이됩니다. 그중 낙뢰는 가공송전선의 공급지장 사고중 40%, 이것을 자연 재해로 한정하면 약 60%를 차지합니다. 전력은 안정적으로 공급하기위해선 이 낙뢰 대책이 아주 중요합니다. 이 낙뢰 사고는 직격뢰와 역섬락으로 나뉩니다.
오늘 시간에는 이 역섬락 방지대책인 "매설지선"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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