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지식

콜라겐이란 무엇일까?

by 지식타비 2020. 2. 14.

안녕하세요!

오늘은 콜라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콜라겐

 

 

콜라겐은 동물의 몸에 가장 많이 존재하는 물질로 식물에는 없는 섬유상 단백질입니다.

콜라겐이란 뼈나 피부에 주로 존재하며 연골, 장기, 머리카락 등에도 분포해 있는 단백질의 하나입니다.

세포와 세포가 서로 지탱할 수 있도록 돕는 기능을 합니다.

몸속 전체 단백질 3분의 1이 콜라겐일 정도로 콜라겐이 부족하면 여러 문제가 생깁니다.

 

혹시 콜라겐이 25세 이후로 매년 1%씩 감소한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폐경 여성은 폐경 후 5년 안에 콜라겐 30%가 손실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동물성 음식에는 예외 없이 콜라겐이 존재하며 열로 조리하면 구조가 붕괴되어 젤라틴으로 변화합니다.

붕괴된 콜라겐은 여느 단백질과 다르지 않게 우리의 소화효소에 의해 가수분해 되어 아미노산으로 변하고 혈액 속으로 흡수되어 에너지원으로 사용되거나  체내 단백질 합성의 재료 등으로 이용됩니다.

 

하지만 고분자인 단백질의 형태 그대로는 소화기관이나 피부로부터 절대 흡수되지 않습니다.

소화되어 아미노산으로 변하면 이미 콜라겐의 성질은 사라집니다.

또한 콜라겐은 필수 아미노산이 들어있지 않아 영양적 측면에서는 질이 낮은 단백질입니다.

 

그렇다면 콜라겐은 어디에 좋은 것일까요?

콜라겐은 관절통을 완화해줍니다.

또한, 노화방지, 피부미용, 신진대사 촉진, 혈액순환 개선 및 면역 작용, 탈모방지 등 여러 효과가 있습니다.

보통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하거나 콜라겐의 분해를 억제하는 효과를 가진 주름 기능성 화장품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콜라겐은 대부분 글리신, 프롤린, 라이신으로 구성돼있고 합성과정에서 비타민C가 필요합니다.

 

먹는 콜라겐을 드시는 분들도 많으신데 사실 고분자 콜라겐은 아미노산으로 분리되는데 이것이 다시 콜라겐으로의 합성으로 이어지지 않습니다. 그래서 요즘 저분자 콜라겐이 많이 나옵니다.

 

그리고 몇몇 제품을 제외하고는 사실 건강기능식품으로서는 효능이 없습니다.

 

좋은 피부를 위해서는 콜라겐이 필요하지만 콜라겐을 섭취한다고 해서 우리 몸의 콜라겐을 증가시키는 것은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습니다.

 

'생활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마트팩토리  (0) 2020.12.11
스마트팜이란 무엇일까?  (4) 2020.03.29
우리나라 IMF 외환위기에 대한 이야기  (8) 2020.01.25
물이 왜 중요한지와 그 효능  (4) 2020.01.1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