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변압기 병렬운전의 이유와 그 조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변압기 병렬운전
변압기 병렬운전이란 단상 변압기나 3상 변압기가 회로상 병렬로 연결되는 것입니다.
왜 병렬운전을 할까요?
보통은 전력용량을 증가시키기위해 사용합니다.
또한 여러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병렬운전을 하면 공급신뢰도가 향상됩니다.
즉, 부하가 정전이 잘 일어나지 않도록 해줍니다.
예비 변압기의 경우 용량이 적은 것을 사용 가능합니다.
유지보수가 용이합니다.
운전 효율이 향상합니다.
효율이 향상한다는 말은 손실이 상대적으로 적다는 뜻을 의미합니다.
변압기를 병렬운전하려면 조건이 있습니다.
변압기의 병렬운전조건
▶극성이 같아야합니다.
-> 극성이 같지 않다면 큰 순환 전류가 흘러 권선을 소손시킵니다.
▶권수비 및 정격전압이 같아야 합니다.
-> 권수비 및 정격전압이 같지 않다면 순환 전류가 흘러 권선을 과열시킬 수 있습니다.
▶% 임피던스 강하가 같아야 합니다.
->% 임피던스 강하가 같지 않다면 부하분담의 균형이 이뤄지지 않습니다.
▶저항과 누설 리액턴스 비가 같아야 합니다
->저항과 누설 리액턴스 비가 같지 않다면 전류 간에 위상차가 생겨 동손이 증가합니다.
▶상회전 방향이 같아야 합니다.
▶위상 변위가 같아야 합니다.
위의 두 개는 3상에서의 조건이며 순환 전류가 발생하여 위험합니다.
변압기 병렬운전을 하지 못하는 것도 있습니다.
△-Y와 △-Y, △-Y와 △-△
Y-Y와 △-△, △-△와 △-△ 결선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병렬운전을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고장전류 문제로 인해 많이 사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만약 사고가 나게 되면 고장전류가 2~3배 등 큰 값으로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차단기의 용량만 올려서 해결되지 않는 문제입니다.
차단기는 기계력을 잡아줄 수 있는 기기가 아닙니다.
하지만 열적인 부분과 기계적 부분 둘 다 잡아줘야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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