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궁금한 기초 전기지식

오늘의 궁금증 Q52/ 변압기의 손실엔 무엇이 있을까?

by 지식타비 2020. 4. 6.

안녕하세요!

오늘은 변압기의 손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변압기 손실

 

이중 권선 변압기의 경우 정격 전류가 변압기의 한 권선을 통과하고 다른 권선이 누락되면

변압기에 흡수 된 유효 전력을 변압기 단락 손실이라 합니다.

변압기를 감을 때 많은 양의 구리선이 필요합니다.

이 구리선에는 저항이 있습니다.

전류가 흐르면 저항이 일정량의 전력을 소비합니다.

아 손실은 종종 열로 변환되어 소비됩니다.

이 손실을 구리 손실이라 합니다.

 

변압기의 1차 권선에 전원이 공급되면 코일에 의해 생성된 자속은 철심 자체의 도체이기도 하며

자계선에 수직인 평면 설계에서 전위가 유도됩니다.

이 전위는 코어의 단면에 폐 루프를 형성하고 와전류라고 하는 전류를 생성합니다.

이 와전류는 변압기의 손실을 증가시켜 변압기 코어가 가열되고 변압기 온도가 상승합니다.

와전류로 인한 손실을 철 손실이라 합니다.

 

 

무부하손

 

무부하손은 2차 권선을 개방하고 1차에 정격을 인가시 발생하는 손실이며 자속에 의하여 철심 중에 생기는 손실입니다.

 

무부하손의 종류로는 히스테리시스 손, 와류손이 있습니다.

 

-히스테리시스 손

: 철심 중에서 자속밀도가 (+) Bm과 (-) Bm간을 교번 할 때 철심에 생기는 손실로 교번자속을 통과시키면 단면적과 길이에서 자속의 히스테리시스 환상의 면적이 생기는데 이것이 히스테리시스 손입니다.

 

-와류손

: 두께가 0.3~0.5mm인 한 장의 전기 철판에 대하여 자속밀도는 철판의 단면적에 대하여 균일하다고 가정하고 단면과 비슷한 형태로 단면의 최외층을 전기회로로 하여 이 단면에 직각으로 자속이 쇄교 하여 변화하면

회로의 기전력이 발생하고 동시에 맴돌이 전류가 흐르게 됩니다.

이 전류에 의한 줄 열이 철심 부분에서의 와류손이 됩니다.

 

 

부하손

 

부하손은 권선의 직류 저항에 의한 저항 손, 도체 내의 와전류에 의한 와류손 및 권선 이외의 부분의 누설자 속에 의한 표류 손으로 되어 있습니다.

저항 손과 와루 손의 합계를 동손이라 하고 표류 손은 변압기 설 게시 주의하면 적게 할 수 있으므로

와류손과 표류 손을 합하여 광범위한 의미에서 표류 부하손이라고 하고 동손만을 부하손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동손

 

-와류손

: 변압기의 권선은 누설자계 내에 있으므로 도체 내의 유기 전압을 발생하고 와류손이 발생합니다.

 

-표류 부하손

: 누설자 속이 외부의 도체, 즉 철심과 궈선의 체부 금구, 외함 냉각관 등과 쇄교 하여 와류손이 발생하는데 이를 표류 부하손이라고 하고 부하 전류의 제곱에 비례합니다.

 

댓글